개인정보 처리방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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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인정보 처리방침

  • 개인정보처리방침
    PRIVACY POLICY
  • 개인정보처리방침 유등노인복지관(이하‘복지관’라 한다)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ㆍ공개합니다.


  • 제1조(개인정보의 처리목적)

  •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,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. 
  • 1. 홈페이지 관리 : 스팸 차단 등 
  • 2. 서비스 신청 및 제공 : 신청기관 담당자 정보, 대상자 정보 등 
  • 3. 교육 및 행사 운영 : 참여자 정보 등 
  • 4. 복지관 운영 : 회의 및 간담회, 강의 등과 관련된 비용지출(회의비, 강사료, 원고료 등)


  • 제2조(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)

  • ① 복지관은 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ㆍ보유합니다. 
  • ② 제1조에 따른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3년으로 합니다.


  • 제3조(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)

  • ① 복지관은 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(개인정보의 처리 목적)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, 정보주체의 동의,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. 
  • ② 협회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다음의 항목을 정보주체에게 알린 후 동의를 받겠습니다. 
  • 1.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(후원기업, 법인, 단체의 경우에는 그 명칭) 
  • 2.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및 제공되는 개인정보 항목 
  • 3. 제공받는 자의 보유ㆍ이용기간 
  • 4. 동의 거부 권리 및 동의 거부에 따른 제한사항


  • 제4조(개인정보처리의 위탁)

  • 복지관은 개인정보처리의 위탁을 하지 않음을 알려드리며,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.


  • 제5조(정보주체의 권리ㆍ의무 및 행사방법)

  • ① 정보주체는 협회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. 
  • 1. 개인정보 열람요구 
  • 2.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 
  • 3. 삭제요구 
  • 4. 처리정지 요구 
  •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[붙임1] 양식에 근거하여 협회에 서면으로 할 수 있으며, 협회는 이에 대해 [붙임2],[붙임3]에 따라 지체없이 조치사항을 안내하겠습니다. 
  •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 협회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. 
  •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,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, [붙임4]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합니다. 
  •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. 
  • ⑥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항,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.


  • 제6조(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)

  • 복지관은 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. 
  • 1. 홈페이지 관리 : IP주소, 접속 일시, 접속 경로 등 
  • 2. 서비스 신청 및 제공 - 대상자 : 성명, 생년월일, 주소, 연락처, 가족사항 등- 신청기관 담당자 : 성명, 기관명, 연락처, 이메일 등 
  • 3. 교육 및 행사 참여자 : 성명, 기관명, 직위, 연락처, 이메일 등 4. 협회 운영 : 성명, 소속, 직위, 주소, 연락처, 계좌번호 등


  • 제7조(개인정보의 파기)

  • ① 복지관은 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,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 다만,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. 
  • ②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 
  • 1. 파기절차 보유기간이 경과했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 내부 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파기 
  • 2. 파기방법 : 전자적 파일 형태의 경우 : 복원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삭제 - 종이에 출력된 형태 : 분쇄 또는 소각


  • 제8조(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)

  • 복지관은 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. 
  • 1. 관리적 조치 : 내부관리계획 수립ㆍ시행, 정기적 직원 교육 등 
  • 2. 기술적 조치 :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 점검 등


  • 제9조(개인정보 보호책임자)

  • 복지관은 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된 사항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.


  • 제10조(개인정보 처리방침 적용)

  •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4년 8월 6일부터 적용됩니다.